반응형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

어느 날 갑자기 석유가 사라진다면 이 세상은 어떻게 변할까요 우리가 타고 다니는 대부분의 자동차나 비행기 열차는 운행을 멈추게 될 것이고 마트에 가도 물건을 살 수 없을 것입니다. 사실 석탄이나 석유 같은 화석연료는 매장량이 한정되어있어서 언제 바닥날지 모른다는 고갈의 위험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식자재부터 그릇 가전제품까지 이를 만드는 대부분의 기계들은 석유를 연료로 작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화석연료는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환경오염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점점 더 주목받고 있는 에너지가 있습니다. 환경친화적이며 고갈 걱정 없는 미래 에너지, 신재생에너지입니다. 신재생에너지란 무엇입니까 기존에 쓰던 석유나 석탄, 원자력 같은 에너지가 아닌 기존의 에너지원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얻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재생에너지는 자연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간단히 말해서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에너지를 뜻합니다. 신에너지에는 일반적으로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석탄액화, 석탄가스화 에너지 등이 있습니다. 재생에너지에는 태양열, 수력, 바이오매스, 풍력 등이 있습니다. 태양열이나 물, 지열 등은 물론 옥수수나 사탕수수와 같은 식물과 동물의 배설물, 또는 우리가 버리는 폐기물까지 모두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는 온실가스를 거의 배출하지 않습니다. 한번 사용해도 다시 자연 공정으로 사용한 만큼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갈 걱정 없이 무한정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에너지를 수입에 의존하는 한국에서 신재생에너지는 우리나라가 미래 에너지 산유국이 될 수 있는 엄청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산업분야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기술을 가진 전문가들이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들은 태양광이나 풍력, 지열, 바이오에너지,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공급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에너지가 미래를 바꿉니다.

신재생에너지로 세계를 밝힐수 있습니다. 요즘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는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태양의 빛 에너지를 변환해 전기를 만드는 태양광과 바람의 운동에너지를 사용해 전기를 만드는 풍력발전이 대표적입니다. 한국전력이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적극적인 것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해외 여러 나라에서 태양광과 풍력발전 같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하고 있는 해외 국가들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2006년 중국 최대의 풍력단지인 새한패 발전단지 사업에 참여한 후 내몽고, 요녕성, 간쑤 성에서 1,017MW의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 북해도 치토세에는 2017년에 한국전력 최초의 해외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여 상업운영 중입니다. 필리핀에서는 2018년부터 칼라타칸 지역의 50MW급 태양광 발전사업의 지분을 인수하는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국가에 실제로 참여 중이며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한국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으로 풍력과 태양광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신재생 발전량은 2018년 26%에서 2040년까지 44%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에너지 전환의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한국은 앞으로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사업은 하지 않고 신재생에너지, 가스복합 등 저탄소, 친환경 해외사업개발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한국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보다 효율성이 놓고 안전한 여러 종류의 신재생에너지는 우리 인류에게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건강하게 오래오래 잘 사는 방법 중 하나인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는 계속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